[경제] PPL(Product Placement) 가격
PPL(Product Placement)
지상파 간접광고 시장은 2010년 1월 방송통신위원회의 허용 조치지상파 간접광고 매출액(2015년 국정감사 자료)
- 2010년 30억원
- 2011년 174억원
- 2012년 262억원
- 2013년 336억원
- 2014년 415억원
드라마 PPL 구조
계약 계약
제작사 <-------------> 대행사 <------------> 협찬사들
PPL 전문 대행사
- 대행사 수
- 2016년 현재 국내 50개 정도
- 마케팅 컨설팅을 하면서 PPL 대행까지 하는 중소업체를 포함하면 국내 PPL 대행사는 200개가 넘는다.
- 역할
- 대본을 미리 읽는 등 최초 기획부터 각색, 촬영, 연출 등 드라마 제작의 모든 과정에 참여
- 간접광고 장면을 만들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
- 협찬사의 제작비 지원이 클 경우 일반적으로 협찬사의 요구사항도 커진다.
- ‘태양의 후예’ 자동주행 기능 장면에서는 현대차의 요구로 만들어진 장면
PPL 가격
- 미니시리즈의 경우 1회 노출 가격이 최하 2500만원
- 일일드라마는 주2회 노출 가격이 최하 1500만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서 정한 기준
- 레벨1 : 상품이 배경으로만 배치돼 노출
- 레벨2 : 등장인물이 상품을 사용
- 로고가 노출되는 한 컷에 최소 2500만원
PPL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드라마 작가
- 출연배우의 인지도
- 시청률
- 방송시간
직업군 투입 PPL
- 드라마 주인공이 협찬사의 직원으로 등장
- 이런 PPL의 단가는 로고 노출보다도 높은 편
- 가격
- 미니시리즈와 주말연속극의 경우 한 편당 4억~8억원
- KBS 주말연속극의 경우는 편당 8억~10억원 수준
- 일일저녁드라마는 1억5000만~3억원
- 일일아침드라마는 1억~1억5000만원 선.
References
- 드라마 제작을 주무르는 손 PPL 대행사의 세계 주간조선 >, 2016.04.25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