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PPL(Product Placement) 가격



PPL(Product Placement)

지상파 간접광고 시장은 2010년 1월 방송통신위원회의 허용 조치
지상파 간접광고 매출액(2015년 국정감사 자료)

  1. 2010년 30억원
  2. 2011년 174억원
  3. 2012년 262억원
  4. 2013년 336억원
  5. 2014년 415억원

드라마 PPL 구조


             계약                   계약
제작사 <-------------> 대행사 <------------> 협찬사들


PPL 전문 대행사


  • 대행사 수
    • 2016년 현재 국내 50개 정도
    • 마케팅 컨설팅을 하면서 PPL 대행까지 하는 중소업체를 포함하면 국내 PPL 대행사는 200개가 넘는다.
  • 역할
    • 대본을 미리 읽는 등 최초 기획부터 각색, 촬영, 연출 등 드라마 제작의 모든 과정에 참여
    • 간접광고 장면을 만들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
  • 협찬사의 제작비 지원이 클 경우 일반적으로 협찬사의 요구사항도 커진다.
  • ‘태양의 후예’ 자동주행 기능 장면에서는 현대차의 요구로 만들어진 장면

PPL  가격


  • 미니시리즈의 경우 1회 노출 가격이 최하 2500만원
  • 일일드라마는 주2회 노출 가격이 최하 1500만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서 정한 기준

  • 레벨1 : 상품이 배경으로만 배치돼 노출
  • 레벨2 : 등장인물이 상품을 사용
    • 로고가 노출되는 한 컷에 최소 2500만원

PPL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드라마 작가
  • 출연배우의 인지도
  • 시청률
  • 방송시간 

직업군 투입 PPL

  • 드라마 주인공이 협찬사의 직원으로 등장
  • 이런 PPL의 단가는 로고 노출보다도 높은 편
  • 가격
    • 미니시리즈와 주말연속극의 경우 한 편당 4억~8억원
    • KBS 주말연속극의 경우는 편당 8억~10억원 수준
    • 일일저녁드라마는 1억5000만~3억원
    • 일일아침드라마는 1억~1억5000만원 선.



References

  1. 드라마 제작을 주무르는 손 PPL 대행사의 세계 주간조선 >, 2016.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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