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달걀 가격 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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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 가격 관련 정보

  • 식자재마트는 달걀유통인과의 거래에서 갑이다.
  • 농가와 달걀유통인사이에선 달걀유통인이 갑이다.
  • 식자재마트는 "식용란수집판매업자’들을 통해 달걀을 공급받는다.
  • 이 식용란수집판매업자가 ’달걀 유통인’이라 불린다.

식자재마트수와 달걀유통인 수[ref. 1]

  • 축평원의 ‘2022년 축산물유통정보조사’(2023년 발)에 따르면

  • 달걀 유통 소매단계에서 식자재마트 등 슈퍼마켓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32.4%

  • 슈퍼마켓에 달걀을 납품하는 도매업자 중 식용란수집판매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64%

  • 달걀유통인들이 다른 곳에 팔지 못하고, 특정업체에 의존해서 사업을 하다보니 발생하는 일인듯.

  • 국내 식자재마트 사업체는 모두 1803곳. (2020년 9월 기준, 한국유통학회 조사)

  • 2021년 기준 식용란수집판매업체는 3157곳(2021년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집계)

정부의 산지가격 발표 일원화 계획

  • 일원화하려는 이유는 생산자단체가 고시하는 산지가격의 결정 구조가 불투명하다는 판단이 깔려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생산자단체 고시가격을 기준 삼아 유통인들이 가격 할인(DC) 등을 적용해 생산자와 분쟁이 발생하는 상황의 원인으로 불투명한 가격 결정 구조를 지적

  • 현재 산지가격 발표하는 곳

    • 현재 대한산란계협회 등 생산자단체(대한산란계협회·한국계란산업협회·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 등)
    • 축평원
  • 2024년 3월부터 축평원으로 단일화하려함.

    • 3월부터 가격 조사방식은 개선
    • 업계와 협의 중이기 때문에 발표 일원화 개시 시점은 변경될 수 있다.
  • 권역별로 거래가격을 공표할 수 있게끔 한다는 게 정부 구상. 현재는 전국평균가격을 발표한다.

현재 가격 발표

  • 츅평원 가격 발표
    • 축평원은 달걀유통센터(GP)와 산란계농가들을 대상으로 산지 거래가격을 조사
    • -> 전국 평균가격을 등급별(왕·특·대·중·소)로 발표.
  • 기존 생산자단체가 발표하는 산지가격
    • 지역별 난가 조사위원들이 농가 실거래가격을 기반으로 현재와 미래 유통상황 등을 반영해 산출한다.
    • 예를 들어 공급량이 증가해 산지에 재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 이에 맞춰 고시가격을 내리는 식이다.
    • 농가 입장에서는 유통인들과 거래할 때 일종의 ‘기준가격’ 역할을 해왔다.

현재 국내 계란가격 결정방법[ref.3 ]

  • 대한양계협회가 지역별로 각종 시장상황을 종합하여 계란가격을 조사, 발표하면
  • -> 이를 기준으로 하여 계란 유통업자(도매상)와 산란계농가 간 흥정에 의하여 결정
  • 이 가격은 원래 구속력이 없는 참고가격에 불과
  • 발표된 가격 자체가 현실감을 잃을 때가 있어서 혼선을 빚을 때가 있다
  • 공정거래위원회의 의심까지 받고 있다.
  • 계란 유통업자(도매상)가 농가로부터 계란을 구입할 때는 대한양계협회 발표가격을 기준하여 일정 비율을 할인하여 값을 정하는 속칭 ‘디씨(DC)’가 성행
  • 계란 유통업자(도매상)들이 계란대금정산을 계란을 수거해 가는 날 기준으로 하지 않고 계란유통업자(상인)들이 정한 날짜에 지급하는 속칭‘후장기’를 한다

Reference

  1. 미끼상품 달걀 1판 2980원…“식자재마트 갑질에 못살겠다”, 2024-03
  2. 정부 “달걀 가격 결정 구조 개선”…생산자 “기준 없어져 혼란”, 2024-02-18
  3. 계란산업 발전 방향 - 국내 계란 유통 문제와 개선 방안 -KOREAN POULTRY JOURNAL | Korea Science, 2013-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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