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랭키닷컴 자료를 보기전 알아야 할 사항

랭키닷컴 통계 자료 오류 / 랭키닷컴 통계 오류 / 랭키닷컴 자료 / 분석 전에 알아야 할 점


랭키닷컴 자료를 보기전 알아야 할 사항

조사 방법 

  • 표본 조사. 
  • "모바일 패널"의 이용로그를 근거로 국내 모바일 이용자의 자료를 추산
  • 패널 규모는 6만 명
  •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그 대상(아이폰은 제외)
  • 조사대상은 앱을 설치하신 분

조사대상

  • 랭키앱 + 다양한 제휴사를 이용
  • 그 패널들의 정보를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
  • 사용하는 다른 앱의 주 사용층을 추정
  • 모바일 패널과 PC 패널은 각각 6만이지만, 서로 다른 사람들
  • 패널의 성별과 나이를 정확히 알 방법은 없다.

랭키닷컴 자료의 의미

  • 모집단을 확정하기 어려워서 '신뢰도 수준'이나 '오차 수준' 을 명확히 표기할 수 없다. 그래서 그 두 가지는 빼서 발표한다. 
  • 랭키닷컴의 자료는 "전반적인 추세"나 "트랜드"를 보는 것에 의미가 있다.
  • 랭키닷컴의 역할은 자료를 어떤 조건에서 수집했는지와 그 발표까지다.
  • 데이터에 대한 판단은 활용하시는 분(언론)과 보시는 분(독자)의 역할이다.


References

  1. 랭키닷컴의 집계 자료, 어디까지 믿을만한가 | 슬로우뉴스, 2014-11-05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경제] 유치원비 확인 방법

[경제]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서 재고자산 변동의 의미

[경제][용어] CP 와 회사채의 차이 그리고 전기단기사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