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용의료기기 산업의 특성

클래시스

미용의료기기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산업의 특성

뷰티산업 산업 특성의 변화

  • 다양한 테크닉을 이용하고
  • 전신을 토탈 관리하는 형태로

치료에서 관리로 변화

  • 치료 –> 토털 안티에이징 컨셉으로 진화 –> 병원에서 피부클리닉 운영
  • 주름 제거
  • 탄력 강화
  • 모공 축소 등

피부과에서 스킨케어를 위주로 한 진료가 급증 –> 피부관리를 위한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

지불 방식의 변화

치료 목적의 피부과 진료의 경우 질병이 생기면 치료를 받으며 그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었으나,

  • 관리 목적의 진료
  • –> 일정기간 동안의 꾸준한 시술의 필요성
  • –> 10회 코스, 3개월 코스 등 패키지 지불방식으로 변화
  • –> 대형 브랜드 병원 및 프랜차이즈 병원이 형성(이들이 피부미용의 유행을 이끌어간다.)

 

피부미용 의료기기의 발전

  • 1990년대 레이저기기
  • 그후, 광조사기 IPL (Intense Pulse Light), 고주파 (RF, RadioFrequency), 프랙셔널 레이저 (Fractional laser), 니들고주파 (Needle RF)
  • 최근 집속초음파 (HIFU, 하이푸,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장비에 이르렀다.

성장성

Medical Insight에 의하면

전세계 미용 의료기기 시장 :

  • 2016년 84억 달러에서 –> 2021년 139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에너지 기반 미용성형 (Energy-Based Aesthetic) 기기 및 소모품 시장의 규모

  • 2018년 17억 달러 규모 –> 2023년에는 2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그 중에서도 ’피부재생치료’가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그외 치료(색소질환, 문신 제거, 여드름 치료, 혈관 치료, 제모 등)
  • 선호도가 높은
    • 회복기간이 짧고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시술
    • 최소침습적 치료
  • Energy-Based Aesthetic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알려져서 성장중이다.

경기 변동의 특성

의료기기제조업은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9 의료기기산업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
  • 중산층 이상에서 이용이 높다.

국내의 경우, 노령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짐
  • 웰빙 열풍
  •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늘어남 –> 피부미용 및 성형시술 –> 비만/체형관리 시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산층 이상에서의 에스테틱 이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 경기 민감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

피부미용 의료기기의 영업 성과를 결정하는 요소

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 각국의 경기상황
  • 미용 트렌드 트랜드에 따라 시술 및 장비 구성의 변동이 있고
  • 제품의 출시 시기
  •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
  • 각국의 인허가 시기
  • 영업대리점의 역량 등

계절성

피부미용 의료기기는 다음 원인에 따라 각국의 판매량이 시기마다 다르다.

  • 세계정세와
  • 각국의 인허가상황,
  • 영업대리점의 역량 등

특히 국내시장

  • 트렌드에 따라 시술 및 장비 구성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 시기적, 지역적 수요를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국내는 통상적으로 2분기와 4분기에 장비구매 비율이 높을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

  • 소비자의 성향 추정
    • 직장인은 7~8월 휴가철,
    • 학생은 여름, 겨울방학을 선호

이런 소비자 성향때문에 이 직전분기의 2,4분기에 장비구매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는 듯 하다.(추정)

  • 개인 클리닉의 개원 시기
  • 미용성형 시술 시즌

국내외 시장여건

시장의 안정성

향후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하기와 같은 요인에 의하여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인구사회적
    •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중시하는 트렌드, 웰빙 추구 바람, 고령화 및 액티브 시니어가 부상한다는 점
    •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 여성의 소득이 증가 –> 헬스케어 소비 확대
    • 남성 역시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증가함
  • 기술산업적 : IT기술 등과 접목해서 더 좋은 기술이 개발될 수 있다. 그러면 더 많은 사람이 찾을것이다.
  • 정부의 정책지원
    • 질병과 노화 예방에 관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지원도 늘려나가고 있다.
      • 국민의 건강증진,
      • 국민의 삶의 질 개선 위해

경쟁상황

  • 피부미용 의료기기: 주로 피부과 및 성형외과 등에서 피부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장비.
  • 국내의 경우 의료법에 따라 피부미용 의료기기는 병·의원에서만 사용이 가능.

피부미용 의료기기의 특징

  • 제품설계 및 제조단계에서 임상의학, 전기, 전자, 기계, 재료, 광학 등 학제간 기술이 융합, 응용되는 특성
  • 단순 소모품에서 최첨단 전자의료기기까지 넓은 스펙트럼으로 구성
  • 기술 발전에 따라 점차 복잡화다양화되는 추세

다른 피부 미용 관리 방법과는 보완적 관계

  • me: 피부미용 의료기기는 병·의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이 분리되었다고 봐도 된다.
  • 기능성 화장품
  • 에스테틱샵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피부미용 관리 시술 등

병원의 피부미용 관리 시술 종류

  • 수술적 요법: 성형외과
  • 비수술적 요법 : 보툴리눔 톡신, 필러 주사요법,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이용한 미용시술

Reference

  1. 클래시스 2021 반기보고서 :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1300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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