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이직 후 연말정산



이직한 후 연말정산/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근로소득 원천징수증이 필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근로소득 원천 징수 증명서" 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근로소득 원천징수증)" 은 다르다. ref. 1 의 글을 보니, "근로소득 원천 징수 증명서" 은 기업에서 월급을 줬다는 의미로 보관하고 있는 것인 듯 하다. 직장을 옮긴 직장인이 연말정산에 쓰는 것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이니 혼돈하지 말자.
참고로, "근로 소득 원천 징수 증명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대신할 수 없다.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은 아래처럼 생겼다.

홈텍스에서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보통 홈텍스에서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발급받아도 되는데, 이것은 이전년도의 자료만 가능하다. 기업이 세무서에 3월 10일에 제출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이후에 세무서로 자료가 넘어간다.[ref. 2] 그러므로 5월에 개별적으로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할 듯 하다.


Reference


  1. 국세청 연말정산안내 시스템
  2. 원천징수부와원천징수영수증 차이점요... - ☏ 연말정산공부방 ☏ - 경리_회계인들의 모임
  3. [기타]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발급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 Daum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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