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gs 리테일, 2019 사업보고서 정리

편의점 사업내용 / cu /gs리테일 / gs 지에스

gs 리테일, 2019 사업보고서

편의점 사업

신규 사업자의 진출이 어려운 이유

  1. 브랜드의 인지도, 중요 경쟁력 요소 중 하나
  2. 다수의 점포를 운영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
  3. 물류센터, 점포 운영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으로 선행
  4. 기존 업체의 인수합병을 제외한 신규진입은 어려운 산업
    1. 소규모 자본으로는 시장 진입이 어렵고
    2. 대형유통업체들이 수십 년 간의 영업 노하우로 시장을 선점


타사 및 타업태 대비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주요 경쟁력

  • Merchandising(MD) 역량 확보
  • 다양한 컨셉의 점포 출점
  • 서비스 역량 확보
  • 신규 서비스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도입 등

기타 경쟁력

  1. 상위 3개사의 (GS25, CU, 세븐일레븐)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 소용량 식품 및 생활필수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타 유통업태보다 상대적으로 경기에 둔감한 편

2019년 성장요인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

  • 편의점 업계의 성장 요인은 다양한 포맷의 특화 점포 개발
  • 간편식/HMR 강화 를 통한 편의점의 food점化 등
  • 적은 투자비로 사업 안정성을 보장 받을 수 있다 —> 창업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편의점을 생계형이 아니라 사업 확장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동향

  1. 최근 수년간 40대 이상 고객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
  2. 향후에도 고령화의 가속화 및 소비트렌드의 변화로 중장년층 소비자 구성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
  3. 편의점은 다각화된 소비계층 및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하게 변신
    1. 주택가에서는 생활밀착형 점포로서 1차 상품(농ㆍ축수산물)의 구색을 강화
    2. 도심지에서는 커피 및 카운터 F/F 등을 취급하는 새로운 컨셉의 편의점을 출점
    3. 국내 편의점의 벤치마크 대상인 일본 편의점 시장
    4. 일본 편의점 시장처럼 국내 편의점 시장의 도시락 및 HMR 판매도 빠르게 증가
  4. 매출 구성비
    • 담배
      • 편의점 사업부의 매출구성비가 가장 높은 상품은 담배
      •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
    • 음료제품
    • 과자류
    • 주류
    • 즉석먹거리 상품순

수요변동요인

  • 내적요인: 매장출점수가 가장 큰 영향
  • 외적요인
    • 유행 및 계층의 변화
    • 경기적 상황
    • 소비심리의 고저
    • 소비트렌드 변화
    • 기업이미지 등


슈퍼마켓

  1. SSM의 비중은 2014년부터 정체
  2. 최근에는 대체채널(온라인 플랫폼 등) 다양화 및 일반 소비자의 체감경기 악화 등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3. 판매비중이 가장 큰 식품류
    1. 생활유지에 필수적이고 종류가 다양
    2. 외부 요인에 의해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호텔업

  • 호텔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
  • 국제교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업종의 하나
  • 고부가가치 산업
  • 고용효과가 큰 자본집약적 산업
  • 환율, 국내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 단점
    • 매출 규모에 비해 초기 시설투자 자금과 자본적 지출 규모가 큰 산업
    • 타산업 대비 총자산회전율이 낮다.
    • 이에 따른 감가상각비 부담
    • 다소 낮은 수준의영업이익률.

성장성

  • 중국 여행객수의 증가:THAAD(싸드) 이후 회복세
  • 한류열풍
  • 정부정책이 우호적

경쟁력

  • 서비스
  • 시설
  • 위치
  • 입지상의 강점
  • 명동 관광특구 내 나인트리 비즈니스 호텔을 운영
  • '16.8월 완공된 파르나스타워
    • 글로벌 규격의 프라임 오피스 및 현대적인 쇼핑몰 아케이드가 결합된 복합타워
  • '20년 1월부터 약 11개월 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의 객실 레노베이션이 진행중

헬스 앤 뷰티 사업

  • 한국의 헬스 앤 뷰티 (Health & Beauty)는 해외와다르게 뷰티 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우며 발전
  • 현재 헬스 앤 뷰티 업계에서 화장품 및 뷰티 상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그 비중은 점진적으로 증가
  • 10~30대 젊은 여성 고객들의 니즈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퍼스널케어 및 건강기능식품 라인업도 강화
  • 백화점 대비 로드샵/원브랜드숍 대비 다양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취급하기 위한 전략
    • 국내외 독점 상품을 확보
    • PB 상품 등을 개발
  •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신규고객 확보에 전력

성장성

  • 지난 3년간 헬스 앤 뷰티 산업은 지속성장
  • 여러 뷰티 업체들이 출점 계속하면서 시장을 확대(CJ 올리브영, 롯데의 롭스 등)
  • K-뷰티, 헬스, 웰빙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
    •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의 제품을 원스톱 체험 쇼핑할 수 있는 헬스 앤 뷰티 시장도 성장
  • 정체
    • 최근 온라인 업계와의 경쟁 심화 및 소비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성장이 다소 정체되는 모습
  • 단점
    • 유통업은 경기 변동 및 소비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
    • 경기 침체 및 가격할인 등 경쟁이 심화
    • 근거리 쇼핑, 소량 구매, 웰빙과 퍼스널 케어 중심의 소비 패턴 지속에 따라 타 유통업태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최근 3년 국내 헬스 앤 뷰티 산업과 lalavla의 운영 점포수 추이(감소중)
구 분2017년 2018년 2019년
헬스 앤 뷰티 산업 전체 1,350 1,500 1,540
lalavla(랄라블라) 186 168 140



기타 사업

  • 부동산개발사업
  • e-커머스 사업: http://gsfresh.com
  • F/F상품 제조업체: (주)후레쉬 서브
  • 옥외 디지털 광고시장: ㈜지에스넷비전 
  • 물류: 씨브이에스넷(주), '19년말 기준 보유 지분율은 80.3% 입니다. 또한 택배 서비스 등을 편의점과 접목하여 생활서비스 제공을 선도
  •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법인 : 5개 점포 운영
  • 반려용품 상품력 강화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 (주)펫츠비, 지분율 53.2%
  • 주차장 업체인 지에스파크이십사(주) 지분 50.0%를 취득, 19년 1월
  • F/F 상품에 포함된 양념 소스류 개발력 확보 및 안정적 공급을 통한 먹거리 차별화를 위해 소스 제조업체인 (주)에피스의 지분 100%를 '19.10월 취득


향후

편의점

  • '20년은 편의점 재계약 점포 선점 및 객수 확대를 위한 점당 일매출 개선이 중요
  • 재계약 시장 선점을 통하여 우량 점포를 적극적으로 확보
  • 기존 가맹점 수익 확대에 역량을 집중
    • 다양한 신성장 카테고리를 전략적으로 육성
  • 다양한 포맷의 특화 편의점을 개발
  • 편의점의 푸드점化
  • 경영주와의 상생 활동을 지속적으로
    • 최저수입보장 확대 지원
    • 심야시간 운영점포 전기료 100% 지원
    • 매출 활성화 솔루션 구축비 투자 등 

Reference

  1. 2019년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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