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휴비츠
휴비츠
ref.1 내용정리
안광학 의료기기 전문기업
연결대상 종속회사 :
- Shanghai Huvitz Co.,Ltd. / 제조업 / 67.0% / 중국 / 비상장
- Changsha Charops Precision Instrument Co., Ltd / 제조업 / 67.0% / 중국 / 비상장
- 에이치에스파트너스 / 경영컨설팅, 금융투자 / 100.0% / 한국
중소기업 여부 :
- ‘중소기업’, ’벤처기업’에 해당함. 중견기업은 아니다.
주요사업:
- 광전자 의료계측기기의 제조 및 판매
- 안과 의료기기 중 당사의 현재(2023년) 사업영역: 안경원용 진단기기
- 상호 변경
- 2002년 8월 8일,
- 미래광학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휴비츠로 변경
본사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 170번길 38 (관양동)
국내 최초 제품
자동 검안기
렌즈가공기, 안압계, 세극등현미경, 올인원 망막단층진단기(HOCT)
과거 수입에 의존하던 검안기기를 국산화
국내 안경원에 공급
안광학 의료기기,제품과 사용처별로 구분
- 안경점용
- 진단기기
- 렌즈가공기
- 안과용
- 진단기기
- 수술기기
주요사업
- 주력제품 : 자동 검안기
- 렌즈가공기, 안과용 진단기기 등 안광학 전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
- 안광학 의료기기 분야의 세계 1위를 목표로 함.
- 신성장동력
- 안과용 진단기기인 OCT는 2018년 출시 이후, 연평균 매출 성장률 34%를 기록
연구
- 매년 매출액 중 10%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
- 전체 직원 가운데 연구 인력 비중은 40%임.
자본금 증가
2022년(24기):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보통주 7,500주를 발행하여 37억5천만원의 자본금 증가
눈(eye) 산업의 특성
- 전 세계인구의 약 20% 가량이 안경 착용 인구로 추정된다.
- 대다수의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력감퇴를 경험한다고 하며
- 미국의 경우에는 18세 이상 인구의 30% 가량이 눈의 굴절력 이상에 따른 굴절시력 이상자로 추정.
안과의료기기 흐름
- 세계 안과 의료기기 시장은 1900년대 초 수동형 검안 장비들이 구미 업체들에 의해 개발되면서 시작
-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전자기술을 앞세운 일본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기 시작
- 진단기기 시장 증가 예상
- 근래 들어서 라식과 같은 수술 장비들이 개발국을 중심으로 본격 시판
- 수술뿐만 아니라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각광받기 시작
안경원용 진단기기 :
- 안경사들에 의해 안경점에서 사용
- 진단을 위해 필요한 기기
- 렌즈 가공에 필요한 장비
안과용 진단기기 :
- 안질환의 조기 발견 또는 안 질환의 진행 정도를 진단하는 모든 기기
안과용 수술기기:
다음과 같은 증상에 대한 수술치료에 사용
- 안과에서 굴절 이상으로 인한 시력 저하
- 안질환으로 인한 시력 이상 등
안과용 진단 수술기기 최근발전
- 안과 검사 및 진단을 눈의 부위별로 구분
- 전안구(주로 각막) 검사
- 후안구 검사(주로 망막)
- 두 검사 모두 광학의 원리를 이용한 렌즈의 구성을 통해 진단기기를 발전
- 가장 최근의 발전은
- 각막의 경우는 각막 지형의 정확한 측정이며,
- 망막의 경우는 망막의 혈관, 세포, 신경 등에 있어서의 어떤 형태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정확히 조기에 진단하는 것
- 모두 컴퓨터가 이용
- 망막관찰은 디지털카메라가 함께 이용
시장 규모
안경원 진단기기
안경원에서 사용되는 진단기기 :
- 세계 시장 규모가 약 6,200억원(2018년기준)
- 2018년을 기준으로 총 1.4조원
- 연 평균 5% 정도 성장
- 2022년에는 총 1.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렌즈 가공기 :
- 안경테의 형상에 맞춰 안경 렌즈를 가공
- 약 4,200억원(2018년 기준)
안경원용 진단기기 지역별 시장 비중 및 성장률:
- 미국 : 약 40%,
- 일본 : 약 15%,
- 유럽 주요 4개국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태리) : 약 20%,
- 중국을 포함한 한국, 아시아, 중남미 등 기타 지역 : 약 25%
- 연 평균 성장율은 약 10%(미국, 일본, 독일, 기타 아시아 제외)
- 개발국 :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렌즈가공기(특히 Patternless Type)의 채용이 급격히 증가
- 개발도상국 : 전 제품 모두 수동형에서 자동형으로 채용비중이 높아져 감
안경원용 수동 진단기기 :
- 이미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에 접어든 시장
- 중고 제품과 신제품이 혼용되며 새로운 기술의 채용 및 시도가 거의 없는 매우 정적인 시장
- 새로운 경쟁자들의 진입도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등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업체들이 주류를 형성
안경원용 자동 진단기기 :
- 제품개발의 속도나 활력이 유지
- Digital 기술의 채용,
- Hand -held type,
- 기능 복합화 등
- 제품 라이프사이클
- 자동검안기 : 자동 진단기기는 보급율이 어느 정도 한계에 도달
- 챠트프로젝터 : 성숙기,
- 성장기 : 자동형 렌즈미터 , 수동형에서 급격히 대체돠고 있다.
- 도입기
- 공간을 절감할 수 있는 ‘근접 시력진단기’
- 정밀 진단이 가능한 ‘디지털 리프렉터’
- 인원 절감 효과가 큰 ‘무패턴 렌즈가공기’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 :
제품개발의 속도나 활력이 유지
- Digital 기술의 채용,
- Hand -held type,
- 기능 복합화 등
안과의료기기
안과의료기기 시장 :
- 기술적으로 광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컴퓨터 공학들이 복합화 되어야만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산업
- -> 그동안의 산업의 발전은 미국, 유럽, 일본 업체들에 의해 주도
- 근래 들어 국내에서도 의광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물리학과, 의사 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연구활동
- 미국 및 대만 등이 의광학 분야를 국가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 안진단기기 :
- 안과병원에서 사용
- 약 1.4조원(2018년 기준)
- 2018년을 기준으로 총 6,200억원
- 연 평균 5% 정도 성장
- 2022년에는 총 8,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지역별 비중:
- 대체로 안경원용 진단기기와 비슷한 추세
- 다만 미국, 유럽 주요 4개국 및 일본의 비중이 안경점용 진단기기에 비해 4% 정도 높다
안경원용 진단기기 수요
- 수요전망은 개발국과 개발도상국에서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
미국, 일본 및 유럽 주요 4개국 등 개발국 :
- 자동 검안기와 챠트 프로젝터
- 전통적인 진단기기들
- 대부분이 이미 자동화된 제품들을 구비
- 교체 수요에 의존 -> 저성장 예상(연평균 5%내외)
- 렌즈미터
- 수동형의 경우 각 안경점마다 2대 이상 보유하고 있다
- 급격히 자동형으로 대체되고 있음.
- 수동형은 마이너스 성장을, 자동형은 10% 이상의 고성장을 보여 전체적으로는 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근접 시력진단기, 리프렉션 테이블, 디지털 리프렉터, 무패턴 렌즈가공기 등
-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다.
- 1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 근접시력진단기: 안경점의 공간을 절약
- 리프렉션 테이블: 고급스런 인테리어 요구에 부응
- 디지털 리프렉터와 렌즈가공기 : 검안 및 안경 렌즈 가공 시간을 대폭 단축
개발도상국 :
- 전통적인 진단기기에 대해서도 아직 수동형을 보유하고있는 안경점들이 대다수
- 자동화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 자동 검안기, 렌즈미터 뿐만 아니라 디지털 리프렉터
- 1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개발도상국에서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 -->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안경점 수
- --> 렌즈가공기를 포함한 기타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
경기 변동 특성
안경원용 수동 진단기기와 안경원용 자동 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안과용 일반진단기기는 안과병원에 필수적인 기기로 이미 보급율이 어느 정도 한계에 달한 기존 제품에 대해서는 성숙기로 평가할 수 있으나 세극등 현미경, 안저 카메라 등과 같이 이미지 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좀 더 해상도가 높게 진단이 가능한 복합형 Imaging System 등은 성장기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안경원용 자동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는 대체재의 위협이 낮고 보완재의 발달로 인한 수요촉진 효과를 기대하기가 쉬운 시장이며 담배와 같은 기호산업에서 금연운동의 확산 등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Doing Without’ 방식의 대체재의 위협은 없으며 대체제로서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라식 등과 같은 굴절 교정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수술치료가 더욱 더 확산되어 안경, 콘텍트렌즈 등의 안경류의 판매가 사라진다면 안경류의 처방을 위한 일련의 진단기기들이 사라지겠지만 굴절교정수술 그 자체가 안경류를 대체하기까지는 아직도 요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직 굴절 교정 수술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많고 또 비용, 효과의 지속성 등의 측면에서 큰 위협이 되고 있지 못하며 기술적인 측면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향후에도 이를 완전히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대체제의 위협은 바이오 테크놀로지에서 비롯됩니다. 유전자 처리를 통한 시력의 본원적 복원을 위한 게놈 프로젝트 등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다면수술기기 전반과 진단기기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는 있지만 이 분야의 진보는 아직까지 불확실한 실정입니다.
반면 수술 치료방법과 수술기기의 발달 그리고 약물치료 방법이나 안경류의 발달은 관련 진단/검사와 기기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시켜 오히려 수요가 증대되는 보완재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경원용 진단기기 중 수동형 제품군은 대체제의 위협이 높은 편이며 이는 현재 수동형 제품이 자동형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입니다.
안과 진단기기의 시장 전망
- 일반 진단기기는 이미 보급률이 한계에 달한 제품들이 다수
- --> 연평균 3%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 수술 관련 진단기기는 7%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의 성장성
안과용 일반진단기기:
- 안과병원에 필수적인 기기
- 성숙기
- 이미 보급율이 어느 정도 한계에 달한 기존 제품
- 성장기
- 세극등 현미경, 안저 카메라 등과 같이 이미지 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좀 더 해상도가 높게 진단이 가능한 복합형 Imaging System 등
안경원용 자동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 :
- 대체재의 위협이 낮고
- 보완재의 발달로 인한 수요촉진 효과를 기대하기가 쉬운 시장
- 담배와 같은 기호산업에서 금연운동의 확산 등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Doing Without’ 방식의 대체재의 위협은 없다.
- 대체제로서 위협, 크게 두 가지
- 먼저 라식 등과 같은 굴절 교정 수술치료
- 만약 이와 같은 수술치료가 더욱 더 확산되어 안경, 콘텍트렌즈 등의 안경류의 판매가 사라진다면 안경류의 처방을 위한 일련의 진단기기들이 사라질 수 있다.
- 굴절교정수술 그 자체가 안경류를 대체하기까지는 아직도 요원하다.
- 이는 아직 굴절 교정 수술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많고
- 비용, 효과의 지속성 등의 측면에서 큰 위협이 되고 있지 못한다.
- 기술적인 측면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향후에도 이를 완전히 해결하기 힘들다.
- 바이오 테크놀로지.
- 유전자 처리를 통한 시력의 본원적 복원을 위한 게놈 프로젝트 등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다면수술기기 전반과 진단기기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는 있다.
- 이 분야의 진보는 아직까지 불확실한 실정.
- 수술 치료방법과 수술기기의 발달 그리고 약물치료 방법이나 안경류의 발달
- --> 진단/검사와 기기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
- 오히려 수요가 증대되는 보완재의 관계
- 안경원용 진단기기 중 수동형 제품군
- 대체제의 위협이 높은 편
- 현재 수동형 제품이 자동형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어서
안경원용 진단기기
- 광학이 응용된 보편적이고 표준화된 기술이 적용된 기기들의 시장은 어느 정도 성숙기
- 상대적으로 저가인 제품들
- 챠트 프로젝터 등의 시력측정기와 자동 검안기, 렌즈미터 등.
- 이들 부류의 제품들은 다수의 경쟁사들이 존재
- --> 가격경쟁이 심하다
- --> 판매 증대를 위해서는 유통망의 확보 및 브랜드나 업체의 인지도가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 이런 이유로 대규모 유통망을 가진 업체나 주요 제조업체들의 경우 OEM이나 ODM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거나 이를 추진중에 있다.
- 아직 수동형 제품이 존재하나 대부분의 제품이 자동형 제품으로 시장이 이동.
- 디지털 리프렉터
- 자동제품의 경우는 성장여력이 높고
- 대체로 제품 차별화의 가능성도 높은 기기로
- 경쟁사가 한정되어 있고
- 품질이나 제품의 성능이 판매에 있어 상대적으로 중요한 제품
- 고가의 제품
- 시장이 성장기 초기 –> 가격경쟁이 심하지 않다.
- 저가 제품의 공급에 의한 수요의 탄력성이 다른 제품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다
- 일본 업체들이 강세
- 디지털 리프렉터
- 안경점의 다른 기기들과는 달리 광학이 전혀 적용되지 않은 제품.
- 렌즈 가공기
- 소수의 유럽 업체들에 의해 시장이 장악, 예외적으로 Nidek, Topcon 정도가 시장에 참여
- 유럽업체들은 오랫동안 렌즈가공기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브랜드 이미지 또는 인지도를 키워왔다.
- 근래 Patterned Type에서 Patternless Type으로 시장이 전이되어 가고 있다.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
- 주요업체는 미국, 유럽, 일본 업체로 구성
- 업체별로 각 해당지역에서 강세를 보인다.
- 즉, 지역별로 선호되는 브랜드는 각 지역의 업체들인 경우가 많다.
- 안과용 진단기기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Full-Line up을 지향하는 업체 + 기술 등이 유사한 몇 개의 제품에만 집중하는 업체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광전자 기술이 중요한 제품의 경우에는 일본업체가 강세.
- 광학이 중요한 제품의 경우에는 유럽업체가 강세
시장 진입의 난이도
안경원용 진단기기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진입 난이도
- 판매망
- 이미 오랜 기간 각 지역별로 안경점, 안과병원 등과 관계를 지속해온 업체들이 있어 어느 정도 품질이 뒷받침되고 기존에 관계를 맺어온 업체보다 높은 마진을 보장해준다면 어렵지 않게 이들을 Distributor로 확보할 수 있다.
- 진입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기술적 측면 :
- 고도의 복합적인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
- 디지털 리프렉터
- 무패턴 렌즈가공기
- 세극등 현미경
- 안압 측정계
- 안저 카메라
- 상대적으로 중간 기술 난이도, 전자/기계/광학 등 복합적인 기술이 적용된다.
- 자동검안기
- 자동 렌즈미터
- 근접 시력진단기
- 기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
-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제품
- 광학과 기계기술이 적용되는 제품들로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제품.
투하 자본 측면 :
-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투하 자본의 크기가 크고 기술적 난이도가 낮을수록 투하자본의 크기가 작다.
관련 법령 및 정부의 규제
- 전체 안과 의료기기 산업은 각국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다
- 첫번째, 의료서비스 제공
- 의료보험제도
-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적시의 적정한 의료보험 수가와 항목의 책정은 관련 의료기기의 사용뿐만 아니라 진단 및 수술기기에 대한 관련 시장 형성을촉진시킬 것입니다.
- 의료기기 인증제도
- 인증제도는 단기적으로는 인증제도의 존재 자체가 의료기기 관련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그러나, 공정하고 적절한 의료기기 평가/인증관리의 국가적인 시스템의 존재는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신뢰성 있는 제품의 개발, 생산과 소비자의 사용을 증가시켜 관련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 의료보험제도
- 두번째, 산업정책과 관련
- 직접지원 : 한국에서 시행되는 것처럼 연구개발비를 의료기기 개발 및 생산 업체에게 직접 지원하는 것
- 간접지원 : 법적/제도적 다양한 지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매출 비중
제품 매출이 대부분이다. 22년 연결 기준 94% 수준.
휴비츠 :
안과용진단기 성장속도가 높다.
- 안과용 진단기 :
- 약 180억(21년) -> 약 310억(22년)
- 22% -> 31%
- 렌즈가공기 :
- 약 200억 –> 250억
- 25% -> 25%
- 자동검안기
- 180억 -> 180억
- 23% -> 18%
- 리플렉터
- 117억 -> 134억
- 14% -> 13%
- 자동렌즈미터 :
- 59억원 -> 62억원,
- 7% -> 6%
상해휴비츠 :
- 자동검안기
- 2800만(21년) -> 1800만 위안
- 27% -> 21%
- 자동렌즈미터
- 1500만 -> 1200만원
- 15% -> 14%
- 렌즈가공기
- 1500만 -> 1272만
- 15% -> 14%
- 리플렉터
- 596만 -> 2198만
- 6% -> 25%
제품 가격
- 제품의 가격 : 시장 판가 + 해당 지역 Distributor(판매선,대리점)의 마진
- 마진 : 현지에서의 관세 + 물류비 + 광고비 + A/S비 등
- 가격 결정하는 1차적 요인
- 해당 지역에서의 시장 판가
- Distributor (판매선,대리점)의 판매력 등
- 타 제품처럼 경기를 민감하게 반영하지는 않는다.
- 전체적인 경제 상황에는 약간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원재료
자원 조달상의 특성
- 원재료
- 당사의 경우 주요 원재료는 90% 이상을 국내에서 수급
- 해외에서 수급하는 부품 들은 주로 LCD, Photo Diode, LED 등 –> 가격적인 이유로 해외에서 수급.
- 원재료의 경우는 대부분 자국 내에서 수급
--> 수급상의 특별한 문제점은 없다.
- 노동력
- 안과 의료기기가 기본적으로 기술력에 의존하는 제품
- 생산직 보다는 고급 연구개발 자원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 지가 사업 성공의 관건
- 본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 수준에 있어 한국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는 만큼 확보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원재료들 :
- Thermal Printer : 검안기 측정자료 출력용
- SMPS : 검안기 전원공급용
- CCD (REF/KER) : 검안기 카메라용
- LCD : 렌즈미터 출력화면
매입단가 추이
- Thermal Printer 는 최근 2년 변동이 없다.
- SMPS
- 23년 1분기, 22년 보다 11% 상승
- 22년, 21년보다 3% 상승
- CCD (REF/KER)
- 23년 1분기, 22년보다 15% 상승
- 22년 3% 상승
- LCD :
- 23년 1분기, 22년 대비 0.07% 상승
- 22년 12.6%
생산 능력
제조인원에 의하여 생산능력이 좌우된다.
- 모든 부품을 외부에서 아웃소싱
- 제조현장에서는 조립, 검사 및 포장만을 수행
생산실적
- 국내는 22년에 생산능력 올라가고, 생산실적도 상승
- 실적은 13% 상승, 약 1.7만대(22년)
- 중국은 생산능력도 줄고, 실적도 감소. 실적이 26%감소, 약 6천대(22년)
판매전략
시장의 60%
- 미국, 유럽 주요 4개국, 일본의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
- 이 시장에선 기존 제품의 대체 또는 신규 오픈하는 안경점에서 발생
- 자동 검안기, 렌즈미터, 챠트프로젝터, 렌즈가공기 등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져 하는 기기
- 좀 더 정밀한 진단을 원할 경우 디지털 리프렉터, 리프렉션 테이블 등을 요구
- 근래는 이들 기기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매하려는 행태를 보인다.
- 그래서 시장의 60%에서 매출확대하려면, 고갹이 원하는 제품을 갖춰야 한다.
- 필수 기기 + 시스템 구매 고객이 원하는 제품
- 당사는 2002년 9월 렌즈가공기를 제외한 전 제품에 대한 Line-up을 완료 –> Patternless 렌즈가공기의 출시로 Nidek, Topcon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안경점용 진단기기 Total Solution Provider가 됨.
최종영업이 전문 유통사에 의해 이뤄진다
- 최종 영업이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온 전문 Distributor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 이는 제품이 인체를 다루는 장비인 관계로 사소한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이 때 신속한 A/S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얼마나 많은 나라에서 유망한 Distributor(판매선,대리점)를 확보하느냐가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 자사는 지난 99년 처음 제품을 출시한 이후 2000년 27개국,2001년 52개국, 2002년 60개국에 Distributor(판매선,대리점)를 확보
- 현재 전세계적으로 114여개국의 Distributor를 확보
수주는 사전계약으로 이뤄진다.
- 국내외 Distributor(판매선,대리점)와의 사전 계약에 의해 이뤄진다
- 사전계약에서 ‘납기’ 및 ’제품의 공급 단가’가 결정된다.
- 주문 접수 후 2~4주 이내에 선적이 완료된다.
- --> 주문 접수 되면 1~2달 사이에 공급된다.
연결회사는 금융상품의 당사자 중 일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재무손실을 입힐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신용위험 관리
- 일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재무손실을 입힐 신용위험에 노출 –> 돈을 약속한 기일에 주지 않는 경우인듯.
-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
-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
-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
-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다.
- 기존거래처
-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
-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
- 담보수준을 재조정
-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을 보고
-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판매방법 및 조건
- 해외: 45일~60일 현금 결제
- 국내
- 현금결제 50%,
- 90일 어음결제 50%
- 점점 현금결제가 증가하는 추세
매출채권
- 매출채권 231억원(23년 1분기 기준), 22년말 대비 16% 상승.
- 일부 매출채권은 연체중, 아직 손상은 아니다.
- 6개월이내 만기인 매출채권이 214억원
- 대손상각비 약 2억원.
금융부채
- 1년이내 만기가 되는 단기차입금, 458억원
- 이자 내고 있다. 이자율 변동에 노출.
- 단기차입금 + 유동성 장기부채 + 장기차입금 = 481억원
- 이자 1% 상승에 48억 정도의 비용이 발생.
- 22년 영업이익이 189억 수준.
연구개발비
- ‘인건비’ 비중이 60% 수준
- 원재료비 비중,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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