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음과 투자

 

소음과 투자

기자들은 내게 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 종종 묻는다. 첨단 투자 기법을 설명해 줄 것을 기대하면서 말이다. 나는 월스트리트 대형 금음 기관에 소속된 계량분석가이니, 뭔가 다른 이야기를 할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내 대답은 항상 똑같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성공 투자의 핵심이라고 말이다. 그때마다 그들은 농담하지말고 진지하게 말해 달라고 다시 요청한다. 그들을 놀리는 것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다시 물어도 내 대답은 똑같다.

분산투자는 위협을 줄이는 수단이지,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아니다. 편안한 밤잠을 원한다면 분산투자를 선택해야 한다. 반면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안전벨트를 단단히 매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은 투자 기간에 내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시장의 소음을 걸러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투자 기간을 늘리는 것이다. 장기 투자 야말로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장기 투자를 무시한다. 은퇴 날짜가 많이 남은 사람일수록 노후 대비 투자 기간을 최대한 늘려아 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이 주식을 보유하는 기간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반면 부채의 만기는 길어지고 있다.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다.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나쁜 기업에서 좋은 주식이 나오는 게 현실이다. 그런데 투자자들은 대개 나쁜 기업에 투자하기를 두 려워한다. 그 기업의 편더멘털이 개선되어도 사실을 무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흔히 나쁜 기업이 좋은 기업으로 바뀌었다는 월스트리트의 컨센서스가 나온 뒤에야 그 기업에 관심을 보인다. me : 리포트가 나오기전에 좋아질 기업을 찾으려면 그 기업이 나쁠때 사이클을 보고 사야한다. 이런 이야기인가.

1. 소음이 당신의 돈을 노리고 있다.

투자자들이 혼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최신 정보일수록 더 나은 정보라고 혼동하는 것이다. 정보가 시의적절하다고 해서 정보의 질이 높은 것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질 낮은 정보가 훨씬 더 빠르게 퍼진다. 어떤 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하거나 작성자의 신뢰도를 따져 보지 않는다면, 그 정보는 아주 빠른 속도로 확산된다.

투자정보의 원천을 구분하는 두가지 방법 1. 통찰력, 정확성, 유용성을 갖춘 정보를 찾으려면 질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앞서 강조했듯이, 품질이 뛰어난 정보라고 해서 반드시 흥미로운 것은 아니다. 이런 사실을 의식해서인지, 정보 제공자들은 기본 정보에 약간 자극적이고 과장된 내용을 끼워 넣는 경향이 있다. 2. 투자 정보의 원천을 구분하는 두 번째 방법으로 투자자들은 기업이 전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요즘 기업들은 말솜씨 좋은 직원들로 IR팀을 구성하는테, 이 팀의 목적은 회사와 관련된 모든 일을 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해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일부러 보수적으로 이야기 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만들려는 회사도 있다. 이렇게 변동성이 크면 위험이 큰 것으로 판단돼서 화사입장에선 자본 조달비용이 커질 수 있다.

이제부터 다양한 수단을 환용해 소음과 진정한 투자정보를 구분해 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퍼보려고 한다. 그런 방법의 공통점은 요약하편 이렇다. “정보는 대부분 무시하라. 투자 프로세스를 늦취라. 매매 횟수를 줄여라.”

소음의 대가는 비싸다. 소음에 이끌리면, 사람들은 시장이 실제보다 더 급변한다고 믿기 쉽다. 그런 믿음이 각인되면 급변하는 시장을 따라잡으려고 더 빈번하게 거래하게 된다. 반대로 우리가 소음에 휘둘리지 않고 진정한 투자 정보 탐색에 열중한다면, 매매 횟수를 늘릴 필요가 없어진다. 나아가 시장이 급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투자에 여유와 인내심을 발휘하게 된다. 물론 장기 투자 성과는 좋아진다.

내가 일간지를 구독하지 않는 다른 이유는, 나는 시장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사건을 따라다니는 스타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시장의 모든 일에 관심을 기울일수록 투자할 때 소음에 더욱 민감해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나는 시장의 중요한 사건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일상적인 사건들을 따라다닐 생각이 없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세부 사항에 집작하지 말고 큰 그림을 보는 편이 투자에는 더 유리하다.

2. 직접투자를 조장하는 셀프서비스 증후군

1차 3개년에 부진했던 전략이 2차 3개년에 초과수익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어떤 시점에서든 과거 3년간 초과수익을 낸 전략은 이후 3년간 초과수익을 낼 확률이 47%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처음 3년간 부진했던 전략을 선택하면 나중에 더 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처음 3년간 부진했던 전략의 62%가 이후 3년간 초과수익을 내기 때문이다. [표 2. 1]은 과거 성과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 준다. me: 이것은 가치투자, 성장투자를 나눌 때 이야기로 봐야 할 듯 하다. 그저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면 그것은 자연적으로 투자방법의 변경을 가져온다.

장기 보유할 핵심 종목을 파멸을 초래한다. 장기 보유할 핵심 종목으로 불리는 주식들은 대개 지금까지 초과 수익을 번 주식들이다. 과거의 주가 상승을 보면 좋은 주식이라고 이야기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래에도 초과수익을 낸다는 법은 없다. me : 필자는 1980년대의 한 음료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워렌버핏을 보면 그 이야기가 꼭 맞다고 볼 수 없다. 이 투자자의 이야기는 아마 매순간의 이익을 좇는 이야기일듯 히지만 성장 가치투자는 한순간 가치가 오르더라도 장기간의 가치상승에 초점이 있다고 본다. 다만 이 필자도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를 권장하기에 더 봐바야 한다.

3.

2장에서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소외된 기업들을 보았다. 그런 기업들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 투자자의 관심을 끌게 된다는 사실 또한 보았다. 이처럼 투자자의 관심을 끄는 주식들은 과거 멋진 50종목(Nity Fiy)처럼 ’장기간 보유할 핵심 우량주 라 불렸는데. 불행히도 몇 년간 실적이 부진해지면서 다시 역발상 투자의 대상이 되었다. 이렇게 주식의 인기가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는 일은 늘 벌어지는 현상일까, 아니면 특수한 사례일까? 정답은 ’늘 별어지는 현상’이다. 여기서 핵심은 시장에 떠도는 소음이 계속 그런 악순환을 만들어 낸다는 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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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단계: 역발상 투자 역발상 투자자들은 이익 추정치가 나쁜 주식에 투자한다. 투자자들은 대부분 이런 주식이 매력이 없거나 위험하다고 평가한다.
  • 2단계: 긍정적 어닝 서프라이즈 이익 추정치가 나뺀 기업들이 감자기 긍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갓게 된다. 해당 주식에 대한 애널리스트 보고서도 늘어나기 시작한다.
  • 3단계: 긍정적 어닝 서프라이즈 모델 애널리스트 이익 추정치와 실제 당기순이익의 차이가 큰 종목을 찾는 모델이 긍정적 어닝 서프라이즈 종목을 선정한다. 전통적 어닝 서프라이즈 모델은 실제로 이익이 발표될 때까지 기다리므로 실제 사건은 2단계에서 발생해도 이 모델은 3단계에서 종목을 선정한다.
  • 4단계: 이익 추정치 수정 어닝 서프라이즈로 인해 애널리스트들의 이익 추징치가 상승함에따라 시장 컨센서스도 상향 조정되기 시작한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상향 조정을 늦추는데, 이번 어닝 서프라이즈가 실제로 본격적인 편더벤털 개선 신호인지 의심하기 때문이다.
  • 5단계: 이익 모멘텀 이익 추정치와 당기준이익이 계속 상승하면서 전년 대비 실적도 개선되기 시작하면 모덴텀 투자자들도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한다.
  • 6단계: 성장 강력한 이익 모맨텀이 장기간 지속되면 성장주로 불리게 된다. 이는 4단계와 5단계에서 유능한 성장주 투자자가 발견한 신규 종목이 아니고, 경영 환경이 완전히 바뀐 진정한 성장주도 아니다. 그런데도 투자자들은 이 주식이 좋은 주식이라는 주장에 두말없이 동의한다. 이익 추정치가 고점에 달했으므로, 라이프사이클상 실망 위혐이 최대가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역발상 투자자들은 바로 이때 가장 적극적으로 주식을 매도한다.
  • 7단계: 추락! 사람들이 실적에 실망한다. 주가가 폭락한다. 이익 추정치와 함께 주가도 가라앉는다.
  • 8단계: 부정적 어닝 서프라이즈 모델 3단계에서 언급한 모델로, 실제 이익이 추정치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매도 후보군으로 올려놓고 관찰한다.
  • 9단계: 이익 추정치 수정 실망스러운 실적 탓에 시장 컨센서스가 점차 하락 한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이 실적 부진이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믿으면서 대응을 늦춘다.
  • 10단계: 소외 장기간 실망스려운 실적을 낸 기업은 시장에서 소외당한다. 인수합병, 구조 조정, 파산 관련 루머가 주가에 일시적으로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이 단계에 있는 주식들은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간다.
  • 11단계: 무시 투자자들의 관심이 사라져 기업분석 보고서도 실익이 없으므로 이 종목은 리서치 부서의 투자 유니버스에서 제외된다. 그 결과 분석 정보가 부족해지면 새로운 이익 예상 라이프사이클이 시작될 수도 있다.

이익이 늘어나면, 이를 커버하는 애널리스 수도 늘어난다. 그러다 하락 사이클이 오면 애널리스트도 줄어든다.

만일 PER가 주식의 인기를 측정하는 실용적인 지표라면, [표 3. 2]는 인기주를 피하고 비인기주를 택하라는 의미다. BPS 증가율에 상관없이 PER가 높아질수록 주가 상승 여력은 감소하기에 그렇다. 예를 들어, EPS 증가울이 20% 이상인 인기주는 EPS 중가율이 똑같은 비인기 주보다 성과가 부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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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8]을 보면 투자자들이 소음에 휠쓸려 실수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성장투자자는 주식을 지나치게 오래 보유하는 경향이 있고, 가치투자자는 지나치게 서둘러 주식을 사는 경향이 있다. 말은 쉽지만,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가치투자자는 싸게 사기가 어렵고, 성장투자자는 비싸게 팔기가 이럽다.

소음과 성장투자자 성장투자에서 매도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한 가지 이유는 성장주가 이익예상 라이프사이클의 12시에 접근할 때 가장 긍정적인 뉴스가 쏟아지고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린다는 점이다. 편더멘털 분석은 소홀히 하면서 과거 실적이 좋았다는 이유로 소음에 휩쓸려 주식과 사랑에 빠지면, 악재가 쏟아져도 못 보기 쉽다. 따라서 성장투자자들은 소음에 휩쓸려 적절하게 매도하지 못하는 탓에 실적이 나빠지기 쉽다.

소음과 가치투자 왜 가치투자자는 주식을 지나치게 일찍 살까? 부정적 소음이 많아서 일 것이다. 성장투자자는 주식을 지나치게 오래 보유하는데, 이는 회사 전망에 관한 호재들이 장기 보유를 부추기기 때문이다. 가치투자자들이 주식을 지나치게 서둘러 사는 것은 기업에 관한 악재가 많기 때문이다. 이들은 악재가 많은 회사가 펀더멘털이 조금만 개선되면 긍정적 서프라이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역발상 전략으로 주식을 살 적기는, 압도적으로 부정적인 뉴스가 있을 때가 아니라 뉴스가 전혀 없을 때다. 즉, 회사나 업종이 극심한 불황이어서 보고서, 논평, 분석 수요가 전혀 없을 때 주식을 사야 한다. 소음은 긍정적이든 부경적이는 투자 의사결정에 영항을 미칠수있다. 뉴스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일 때 성장투자지들은 이를 무시해야 하듯이, 가치투자자들도 뉴스가 압도적으로 부정적일 때 이를 무시해야 한다.

me: 반도체는 예외인듯, 건기식은 아마도 그럼 지금이 사야하는 순간일지도.

뛰어난 투자자는 소음이 없을 때 매수하고, 소음이 넘쳐날 때 매도한다.

me : 소음이 없을 때, 즉 조용한 상황, 관심이 없는 상황. 현재는 코웨이 같은 것들이 소음이 없다.

4. 장기 투자자들을 위한 전략

예를 들어, 투자 전락을 수립했으나 일정 기간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소음에 귀가 솔깃해 이른바 ‘더 나은’ 전략으로 교체하기가 쉽다. 투자에는 성배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어떤 전략이든 부진한 기간이 있기 마련이다. 계속 전략을 교체하다 보면 원칙이 흔들린다. 사람들은 투자에 원칙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지만, 그렇게 주장하면서도 투자의 성배를 계속 찾아다니면 원칙은 무너지고 만다.

분산투자는 상관계수가 낮더라도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분산투자를 해야만 한다.

7. 투자기간을 길게 하라.

나는 위험과 소음이 특이한 공생 관계라고 생각한다. 위험이 소음을 유발하면 소음이 위험을 키우고, 그러면 위험이 소음을 더 키운다.

흥미롭게도 지극히 위현한 자산에는 소음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첫째, 일반 대중은 지극히 위험한 자산에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음 유발자들이 이런 자산에 대해 소음을 일으켜도 얻을 것이거의 없다. 예를 들어 대중매체는 상품선물시장에 대해 거의 보도하지 않는다.

둘째, 지극히 위험한 자산에서는 대개 보편적인 정보가 나오지 않기 패문이다. 그래서 일반 대중은 지극히 위험한 자산을 파악 하기가 어럼다. 따라서 자산의 위험이 평균 수준을 넘어서면 소음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만, 위험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면 소음은 거의 사라진다.

8. 좋은 회사가 아니라 좋은 주식을 찾아라

좋은 기업이라는 개념은 상대적이다. 내가 좋은 기업이라고 평가하는 기준은 시점에 따라 확연히 달라진다. 좋은 기업은투자 목적에 따라서도 다르게 규정할 수 있다. 뮤추얼 편드, 연금, 신탁계정에서 좋은 기업에만 투자하도록 지침이나 규정을 수립한다면, 같은 기업을 어떤 편드매니저는 좋은 기업으로, 다른 편드매니저는 나쁜 기업으로 간주할 수 있다.

나쁜 기업은 나쁜 주식이 될수 있다. 3장에서 본 것처럼, 이익예상 라이프사이클이 상승하고 있을 때(아래에서 위로 항하고 있을 때)는 나쁜 기업이 좋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낸다. 이 시기에는 좋은 기업의 안정적인 이익과 배당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다. 왜나하면, 나쁜 기업에 비해 경제에 대한 민감도가 낮기 때문이다. 반면, 이익예상 라이프사이클이 하락하고 있을 때(위에서 아래로 항하고 있을 때)는 나쁜 기업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수익률을 올린다. 이때는 이익 증가율이 좋은 기업이 초과수익을 낸다.

소음과 기업의 평판 기업의 사이클에 의하면 기업의 퀄리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단기간에 바뀔수 있다. 소음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기업의 실제 우량성과 사람들의 인식 사이에 키다란 괴리가 나타나면 투자 기회가 된다. 모두가 좋다고 인정하는 기업이 사실은 경기에 민감한 기업일 수 있다. 반대로 모두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이익예상 라이프사이클이 상승세에 있을 때 경기 민감형 기업들만큼 빠르게 성장하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는 기업일 수도 있다.

10. 소음을 걸러내는 스타일 투자 전략

장기 금리가 하락할 때는 대개 성장주가 우세하고, 장기 금리가 상승할 때는 가치주가 우세한 모습이다.

다른 참고 https://alwayswithyou.tistory.com/entry/%EC%B6%94%EC%B2%9C%EB%8F%84%EC%84%9C-%EC%86%8C%EC%9D%8C%EA%B3%BC-%ED%88%AC%EC%9E%90-by-%EB%A6%AC%EC%B2%98%EB%93%9C-%EB%B2%88%EC%8A%A4%ED%83%80%EC%9D%B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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