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국의 초단타 매매
미국의 초단타 매매
초단타 매매를 가능하게 하는 규정
플래시 보이스의 루이스가 이야기 하는 초단타 매매를 가능하게 하는 규제- 2000년대 중반부터 미국의 증권거래소 수가 2개(전통의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에서 10여 개로 늘어났다. 금융당국이 그렇게 유도했다. 거래소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수수료가 내려갈 것이라고 봤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수료는 상당히 내려갔다.
- 고객의 주식 거래를 대행해주는 브로커들에 관한 규정도 바뀌었다. 예전에는 브로커들이 적당히 알아서 조건이 좋은 거래소를 골라서 주식을 매매하도록 했는데, 새로 바뀐 법에서는 반드시 ‘가장 좋은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에다 먼저 거래를 넣어야 한다고 강제했다. 브로커들이 부당한 리베이트를 받고 나쁜 조건에 고객의 주문을 처리할까 봐 만들어진 룰이다.
초단타 매매의 예
예를 들어 "M주식을 100주 사려는 브로커" 가 있다고 하자. 이 브로커가 찾아보니 "A 거래소"에 "M 주식"이 10달러 100주가 올라왔고, 그것이 모든 거래소를 통틀어 가장 싼 가격이라면 "M주식을 10주 사려는 브로커"는 그냥 A 거래소에 주문을 넣으면 된다.그런데 만약 "B 거래소" 에 "M 주식 9 달러 5주" 가 올라와 있고, "A 거래소" 에 "M 주식 10달러 100주" 가 올라와 있다고 하자. 이 경우에 브로커는 가장 싼 주식이 있는 B 거래소에 먼저 거래를 넣어야 한다.(법 때문에)
그래서 B 거래소에 "M 주식 5주에 대한 주문"을 넣고, 다시 A 거래소에 "M 주식 95주에 대한 주문" 을 넣게 된다.
이것을 이용한 것이 초단타매매 이다. 좀 더 이야기 하자면, 위의 거래에서 B 거래소에 제일 싼 주식 5주를 올려놓은 곳이 "초단타매매 를 하는 회사"라면, B 거래소에 올려놓은 주식이 팔리면 "초단타매매회사"에게 팔렸다는 신호가 갈 것이다.
이 때 이 회사는 누군가 M 주식을 사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면 초단타매매회사는 이 브로커가 사기전에 M 주식이 가장 싸게 올라온 거래소를 찾고 그 가격에 올라온 M 주식을 모두 사버린다. 그러니까 위의 거래에서는 "A 거래소의 M 주식 10달러 100주" 를 모두 사 버린다. 이로서 브로커가 사려했던 "A 거래소의 M주식 10달러 100주" 는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이 때 초단타매매회사는 이 "M 주식을 10.01달러 100주" 라는 식으로 약간의 마진을 붙여서 가장 싼 가격으로 내놓게 된다. 그러면 브로커는 가장 싼 가격인 "M 주식 10.01달러 100주"를 사게 된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브로커가 B 거래소에 주문을 넣은 다음 A 거래소에 주문을 넣으려는고 하는 그 사이에 초단타 매매 회사가 A 거래소의 주식을 전부 사 버릴 수 있어야 한다.
--- B 거래소에 주문
|
|
+---- 초단타 매매 회사의 거래
|
|
--- A 거래소에 주문
이것을 위해서 초단타매매회사는 몇 천분의 1초 빠른 통신선을 깔려고 노력을 한다. 그리고 이런 자동적인 거래를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처리하게 한다.
초단타매매 방지 거래소 IEX
그래서 이런 초단타 매매 회사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 만든 것이 IEX(Investors’ Exchange) 라는 새로운 거래소 이다. 여기의 원리는 느리게 처리 해 주는 것이다. 그러면 이곳에 초단타매매회사가 이곳에 싼 주식을 올려놓는다 해도, 그 신호를 받아서 초단타매매를 할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너무 늦어서 그 사이에 브로커는 주문을 끝맞쳐 버리기 때문이다.물론 이러면 점점 브로커는 이곳에 떡밥을 뿌려놓지 않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IEX 는 떡밥이 없는 곳으로 인정받게 될 수 있다. 또는 떡밥이 있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 곳이 되기 때문에 이 IEX 에 올라오는 최저가는 믿고 살 수 있게 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