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롱포지션, 숏포지션

롱포지션, 숏포지션뜻 이해 왜? / 방법 / 쉬운 이해 /

 

long position, short position 이해하기

이것은 특정한 것을 ‘사는 위치’ 이다. 내가 ’삼성전자 주식’에 대해서 long position 을 취하겠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 같으니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가지고 있겠다. 이런 뜻이다.

반대로 내가 ’삼성전자 주식’에 대해서 short position 을 취하겠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내려갈 것 같으니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팔겠다는 이야기다.

외우기 쉬운 설명

이 기원이 정확히 어디서 왔는지는 모르지만,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서 풀이해 보자면,(물론 )

long 과 short 이 ’빚’의 정도를 표현하는 tally stick 이었다고 한다면,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long position 은 일단 ’빚’이 더 많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주식을 살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주식’을 빌려서 파는 short position 은 ’주식을 빌리는 돈’만 있으면 된다. 잠깐 빌린다고 한다면 사실 원가를 다 주지 않아도 빌릴 수 있다.

그러니 빚의 양을 봤을 때 주식을 매입해서 보유해야 하는 long 이 더 많은 돈이 들어서 long 이라고 부르는 것일 수 있다.

그리고 더 간단한 기억방법은 그냥 오래 주식을 들고 가는 것이 ‘long’ 이고, 일단 주식을 짧게 들고 가는(즉, 빨리 팔아야 하는) 것이 ‘short’ 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이 것들은 그저 기억하기 좋은 연상방법이지 어떤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님을 잊지말자.

Reference

  1. What is long position and short position in trading? - Quora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경제] 유치원비 확인 방법

[경제]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서 재고자산 변동의 의미

[경제][용어] CP 와 회사채의 차이 그리고 전기단기사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