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롱포지션, 숏포지션
롱포지션, 숏포지션뜻 이해 왜? / 방법 / 쉬운 이해 /
long position, short position 이해하기
이것은 특정한 것을 ‘사는 위치’ 이다. 내가 ’삼성전자 주식’에 대해서 long position 을 취하겠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 같으니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가지고 있겠다. 이런 뜻이다.
반대로 내가 ’삼성전자 주식’에 대해서 short position 을 취하겠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내려갈 것 같으니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팔겠다는 이야기다.
외우기 쉬운 설명
이 기원이 정확히 어디서 왔는지는 모르지만,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서 풀이해 보자면,(물론 )
long 과 short 이 ’빚’의 정도를 표현하는 tally stick 이었다고 한다면,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long position 은 일단 ’빚’이 더 많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주식을 살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주식’을 빌려서 파는 short position 은 ’주식을 빌리는 돈’만 있으면 된다. 잠깐 빌린다고 한다면 사실 원가를 다 주지 않아도 빌릴 수 있다.
그러니 빚의 양을 봤을 때 주식을 매입해서 보유해야 하는 long 이 더 많은 돈이 들어서 long 이라고 부르는 것일 수 있다.
그리고 더 간단한 기억방법은 그냥 오래 주식을 들고 가는 것이 ‘long’ 이고, 일단 주식을 짧게 들고 가는(즉, 빨리 팔아야 하는) 것이 ‘short’ 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이 것들은 그저 기억하기 좋은 연상방법이지 어떤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님을 잊지말자.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