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콘크리트 파일
건자재 / 토목 / PHC파일 / 콘크리트 concrete pile / 건축
콘크리트파일 산업
콘크리트파일
- 콘크리트파일 설치하는 사진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sw320&logNo=220943091013
이 콘크리트 파일을 땅에 박아서 건물 하중을 견디게 한다. 만약 바닥이 아주단단해서 건물의 무게를 충분히 견딜수준이라면, 필요없을 수 있다. 그래서 연약지반에서 공사가 진행될 수록 파일이 필요해질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땅이 견딜수 없을만큼의 하중이 있을만한 건물, 즉, 아파트같은 건물이나, 대규모 플랜트등의 프로젝트에서 많이 쓴다고 한다.
- 아파트
- 대규모 플랜트
가 ‘국가산업정책’ 에 따라서 건설이 결정이 많이 되기 때문에 국가산업정책에 따른 건설 수요변화에 따라 콘크리트파일에 대한 판매량에 영향이 크다.
성수기
- 성수기: 봄, 가을이 성수기
- 비수기 : 겨울과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 등
- 최근 다양한 형태의 신규 제품 개발과 시공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러한 계절성은 감소하는 추세
대규모 장치 산업
파일을 만드려면 비용이 많이든다. 그래서 대기업도 쉽게 들어오지 못한다.
다음 2가지에 대한 비용이 크다.
- 넓은 부지
- 비싼장비
‘콘크리트 파일’ 을 만드는 장비는 비싸다. 그래서 이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다.
장비:
- 콘크리트 배합설비
- 원심대,
- AC 오토크레이브 양생조
- 몰드 등
그리고 이 장비들을 놓고 돌릴 곳이 필요하다. 더구나 이 파일을 만드는 공정이 쭉 이어서 수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생산부지가 넓어야 한다.
더구나 생산한 제품들이 큰데, 이 제품들을 야적할 공간도 필요하다.
시장
콘크리트파일은
- 무겁고
- 크기가 크다
그래서
- 운반비가 크다.
그래서 수출은 잘 안한다. 아마도 만들어서 수출하는 것보단 그나라에서 만드는 것이 더 저렴한 것일듯.
용역비 증가와 매출과의 관계
어디에 용역이 쓰이는 지는 불확실히지만, 파일을 나르거나, 파일을 심을때 용역이 필요할듯 하다. 그래서 매출이 늘어나면, 용역비도 늘어나는 것이 아닐까 싶다.
Reference
- 동양파일/사업보고서/2022.02.24: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224004415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