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고객수익률과 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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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수익률과 PB
고객 수익률이 PB실적에서 고객수익률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 은행
이런 은행의 PB들은 조심해야 한다. 고객의 수익률을 많이 올려봐야 자신들과의 연관성이 적기 때문이다.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핵심성과지표)로 직원 성과를 평가해 인사고과에 반영
- 일선 지점 PB들의 KPI 구성 항목 중 고객 수익률의 비중
- 하나은행: 5%
- 우리은행: 2%
- 시중은행 중 최저 수준
- 나머지 KPI 구성 항목은
- 신규 상품을 얼마나 팔았는지
- 지점 손익에 얼마나 공헌했는지 등
신한은행[ref. 2]
- PB 성과 평가 방법
- 상품 판매 수수료
- 자산 규모 등
- 펀드·신탁·방카슈랑스 등 개별 판매 실적
- 고객수익률 : 10%
- 새로운 평가방법
- 새로운 성과 평가 방법이 적용된 지점(시범운용)
- 신한PWM 프리빌리지 서울센터
- 강남센터
- 두 센터는 50억원 이상 초고액 자산가를 관리하는 전담센터
- 이르면 2020년 상반기부터 전국 27개 PWM센터(3억원 이상 자산관리 서비스)에 같은 체계를 확대 적용할 방침
- 고객 이익에 직결되는 `고객 수익률` 등을 대거 반영
- 고객수익률 항목: 기존 10%에서 30%로 대폭 늘렸다
- 30% 배점
- 고객 총 자산의 투자 기간 중 수익률
- 투자자산 수익률
- 자산 분산도와 안정성 등
- 통합판매실적 : 펀드·신탁·방카슈랑스 등 개별 판매 실적을 없애고 통합 판매 실적만 6% 반영해 비중을 대폭 축소
References
- '설마'에 1兆 물렸다, 속터지는 투자자들 - Chosunbiz > 증권 > 증권 일반, 2019-08-18
- 신한銀 PB평가때 `고객수익률` 30% 반영 - 매일경제, 2019-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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