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동산] 공유 오피스가 일반 사무실보다 나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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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오피스가 일반 사무실보다 나은점

  1. 보증금이 거의 없다
    • 보통 2개월치 사용료’라고 함
    • 일반 오피스는 송파 24평이 1천만원(참고)
  2. 인테리어 공사비가 없다: 인테리어 비용은 보통 가장 저렴해도 평당 25만원 선인듯 하다.
  3. 인터넷/정수기/복합기/청소/전기/수도 등의 고정비 없다.
  4. 사무실 이전에 따른 비용이 저렴
    • 책상/의자/탁자 등의 가구비도 없다.
    • 중개수수료(복비)도 없다.
    • 이사를 하는 경우 이사비도 있지만, 큰 가구들이 없어서 이사비를 줄일 수 있다.
    • 10인실을 쓰다가 15인실로 갈아타기도 쉬우며, 15인실 쓰다가 10인실로 갈아타기도 쉽다. : 일부 공유오피스는 사용인원 축소는 위약금 비슷하게 내야한다고 한다.
  5. 계약기간 설정과 연장도 매우 유연하다. : 대체로 일반 사무실은 1년 계약이다.
  6. 많은 회의실과 대형 회의실을 사용: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 얼마나 자주 사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
  7. 테헤란 대로변 프라임/S급 빌딩에 입주 : 통근이 편리하다면 의미가 있다.

일반 오피스가 공유오피스보다 좋은 점

  1. 인원이 많아지면 유리하다: 고정비는 일정한 수준에서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 ref. 2 에 보면 상수동 상가 건물 전체 임대가 월 600만원이다.
    • 위워크: 직원 1인당 평균 가격은 월 50만~60만원
    • 패스트파이브: 직원 1인당 평균 월 35만~40만원
  2.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 인테리어등을 자신의 회사의 이미지대로 할 수 있다.
    • 공유오피스는 이미 갖춰져 있어서 책상 등 업무에 필요한 집기를 규격화된 크기로만 사용해야 한다
  3. 다른회사와 공유하지 않아 좋다.
    • 필요할 때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
    • 업무에 집중하기 좋다.
  4. 중앙 냉난방 시스템이 아니다.
    • 통상적인 업무시간인 오후 6시가 넘으면 냉·난방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ref. 2]

Reference

  1. 공유오피스, 5가지 오해와 진실 – FAST TRACK ASIA
  2. “공유오피스 임대료도 부담”…사무공간 찾는 스타트업 - 머니투데이, 2021-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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