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차트의 기술 - 추세전환 캔들 패턴
차트 / 챠트
추세전환 캔들 패턴
상승반전형
역망치형(Inverted Hammer)
- 주가 하락국면 중 하락추세의 바닥에서 나타나는 상승시도로서
- 종가가 거의 시초가 수준으로 마감하여 매우 짧은 몸통과 긴 윗그림자를 이루는 형태이다.
- 몸통의 색깔은 큰 의미가 없고 다만 다음에 나타날 캔들이 갭을 형성하고 긴 몸통을 형성하면 단기적으로 보다 확실한 추세 반전의 신호로서 의미가 있다.
망치형 Hammer
- 주가 하락국면의 저점에서 주로 나타나며 작은 몸통과 긴 아랫그림자를 이루며 윗그림자가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형태이다.
- 일반적으로 몸통의 색깔과는 관계가 없지만 음봉일 때보다는 양봉일수록, 몸통의 길이가 짧을수록, 그리고 그림자가 길수록 추세전환의 신호 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 보다 확실한 추세전환 시기 판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후의 가격 변화 추이를 확인해야 한다.
상승 샅바형(Bullish Belt Hold)
- 주로 하락추세의 마지막에 나타난다.
- 이후 강세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 시가가 당일의 저가이며 짧은 윗그림자를 보인다.
-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적삼병(Three white solider)
- 이름이 의미하듯이 종가가 상승하는 양봉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패턴으로 대표적인 강세 예고 패턴이다.
- 형태상으로는 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양봉 세 개가 연속 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 일반적으로 각 양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양봉이 맞물리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 만일 두 번째나 세 번째 양봉이 길게 늘어나는 경우 즉 급상승할 때는 과열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상승 장악형 Bulish Enguling
- 형태상으로 두 번째 봉에 의해 첫 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Enguling이라고 한다.
- 하락 추세에서 형성되는 이 패턴은 전일 음의 몸통을 다음날의 긴 양의 몸통이 감싸안는 형태로 이전까지의 하락추세를 상승으로 반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 두 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는 모습이다.
-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고 신뢰도 높은 편이다.
상승 잉태형 Harami in Downtrend
- Harami는 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이다.
- Harami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 하락잉태형의 반대패턴으로 짧은 양봉이 전일의 긴음봉에 의해 감싸이는 패턴이다.
- 주가의 하락추세가 진행된 이후 이 패턴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상승추세로 반전될 가능성이 높다.
- 그러나 이 패턴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상승반전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약세추세가 더욱 강화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상승 십자 잉태형 Harami Cross in Downtrend
- 짧은 양봉(또는 십자형)이 전일의 긴 음봉에 의해 감싸이는 패턴이다.
- 주가의 하락추세가 진행된 이후 이 패턴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상승추세로 반전될 가능성이 높다.
- 그러나 이 패턴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상승 반전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약세추세가 더욱 강화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 일반적으로 Harami보다 강한 반전 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난다.
상승반격형(Bullish Counter attack Line)
- 상반된 두 개의 캔들로 이뤄진 패턴으로 종가가 전일의 종가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 된다.
- 전일에 긴 음봉이 나오고 당일에 양봉이 나오면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 관통형과 비슷하지만 전일종가가 금일의 종가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 추세전환 강도가 관통형에 비해 다소 약한 면이 있다.
- 중요한 점은 두 번째 양봉의 시가가 매우 낮게 형성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해야 되기 때문이다.
관통형(Piercing Line)
- 형태상으로는 두 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번째는 음봉, 두 번째는 양봉이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난다.
- 두 번째 양봉이 첫 음봉을 관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반드시 두 번째 양봉의 종가가 첫 음봉 몸통의 절반 이상을 상향 돌파하여야 한다.
- 상향돌파하지 못한 패턴은 트러스팅 패턴 (우물쭈물형)이라 하여 하락지속형 패턴이 된다.
- 이전의 하락추세 에너지가 거의 소멸되어 하락추세를 미감하고 상승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큰 패턴이다.
샛별형(Morning Star)
- 대표적인 상승반전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이다.
-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이틀전 의 긴 음봉에 이어 갭 하락한 후 전일 짧은 몸통을 형성한 다음 당일에 양봉이 형성되는 패턴인데 전일 갭하락한 몸통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 안으로 진입하지 못한 경우 샛별형이라고 한다.
- 이는 전일까지 장세전망이 불투명 하기 때문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하락추세를 마감하고 이후 주가가 상승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샛별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십자 샛별형(Morning Doji Star)
- 샛별형의 변형 패턴으로 전일 스타형이 아닌 십자형이 출현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즉 이틀 전 긴 음봉이 나타나고 전일의 캔들이 갭하락한 십자형이며 당일에 양봉이 나타나는 데 전일의 십자형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에 못 미치는 형태이다.
- 샛별형과 모양은 유사하나 신뢰성이 더 강한 패턴으로 하락추세의 바닥권에서 이 패턴을 발견했다면 매수에 적극 가담해야 한다.
상승기아형 (Abandoned Baby In Downtrend)
- 출현빈도는 낮지만 다른 패턴보다도 추세전환 강도가 높은 특징이 있는 중요한 패턴이다.
- 전일 Doji형 패턴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과 갭을 이루며 하락하였다가 당일에 추세가 반전되는 패턴이다.
- 여기서 전일 출현한 십자형은 이틀 전과 당일의 가격범위를 벗어난 채 갭을 형성한다.
상승잉태확인형(Three Inside Up)
- 이전 두 개의 캔들이 상승잉태형 패턴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강세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으로,
- 당일의 종가가 이를 전의 시가와 전일의 종가를 초과하는 상승세를 기록하며 마감되는 패턴이다.
- 일단 이 패턴이 형성 된 이후에는 이전까지의 하락추세를 마감하고 강한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자주 나타난다.
상승 장악 확인형(Three Outside Up)
- 이전 두 개의 캔들이 상승장악형 패턴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강세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으로,
- 당일의 종가가 이틀 전의 시가와 전일의 종가를 초과하는 상승세를 기록하며 마감되는 패턴이다.
- 일단 이 패턴이 형성된 이후에는 이전까지의 하락추세가 마감되고 강력한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사다리 바닥형(Ladder Bottom)
- 대표적인 강세 반전신호이다.
- 하락추세가 3일 연속 지속되다가 4일째 되는 날 대부분의 거래가 시가 위에서 이루어졌다면 비록 그날 하락으로 마감한다고 하여도 하락추세가 마무리 되어가고 있음을 암시한다.
- 그 다음날 상승갭 바닥형 Bottom 을 시현하면서 전일의 고점보다 높게 끝난다면 강세반전의 신호가 나타났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 마지막 날 장봉이 아니더라도 거래량이 수반된다면 반전이 더욱 확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집게 바닥형(Tweezers Bottom)
- 하락추세에 있던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캔들이 더 이상 저점을 갱신하지 못하면서 저가를 이전 캔들과 일치시키는 형태를 보이는 패턴 이다.
- 다른 패턴과 중복되어 출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지지선의 역할을 하며
- 동일한 저점을 형성하는 캔들의 수가 많을수록 이후에 상승전환될 경우 상승추세가 더욱 강화되는 특성이 있다.
하락반전
유성형(Shooting Star)
- 주가 상승국면 중 최고점에서 나타나며 시가가 갭을 이루며 상승 출발하였다가 긴 윗그림 자를 형성한 것이다.
- 추가상승에 실패하여 되밀려 시가부근에서 종가가 형성되며 짧은 몸통을 형성하는 패턴이다.
- 역전된 망치형과 동일한 패턴으로 종가가 저가 부근과 동일하게 형성된다.
- 일반적으로 이 패턴 이후에는 추세가 하락 반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지만 직전 봉과의 갭 여부 는 매우 중요하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없이 나타나는 유성형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이다.
-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신뢰도 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다.
교수형(Hanging Man)
- 주가 상승국면 중 최고점에서 나타나며 짧은 몸통과 긴 아랫그림자를 형성하며 추가 상승에 실패하여 이후 하락 반전될 확률이 높은 패턴이다.
- 망치형과 동일한 형태이지만 망치 형과는 반대로 하락반전을 암시한다.
- 몸통의 색깔과는 관계없이 윗그림자가 전혀 없을 경우에도 이 패턴으로 분류한다.
-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 보통 5~10일 정도의 상승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하락샅바형(Bearish Belt Hold)
- 주로 상승추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나타나며 이후 약세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 고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하락장을 예고한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하락세 십자별형(Bearish Tri Star)
- 상당기간동안 상승추세를 나타낸 후 3일 모두 십자형이 나타난다.
- 둘째 날 상승갭을 형성하거나 윗그림자와 아랫그림자가 겹치고 마지막 날에 다시 하락하면 하락 세십자별형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상당기간 지속된 상승추세가 첫 번째 십자형이 나타남으로써 힘이 약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또한 두번째 십자형이 갭과 함께 나타남으로써 상승 추세의 힘이 소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이때 세 번째 십자형이 하락반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매우 희귀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강한 반전의 신호이다.
- 거래량지표 및 추세지 표 등과 같은 여타 기술적 지표들도 참조하여 기존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봉의 모습이 굳이 십자형이 아니라 작은 몸통으로 3일 연속 같은 모양으로 나타난다면 세십자별형과 같은 의미로 해석한다.
하락 장악형 Bearish Engulfing
- 상승추세에서 형성되는 패턴으로 전일 양의 몸통을 다음날의 긴 음의 몸통이 감싸 안는 형태로 이전까지의 상승추세를 하락으로 반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 첫 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 번째 봉의 크기 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 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가 있다.
-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가 높은 패턴이다.
흑삼병(Three Black crow)
- 이름이 의미하듯이 대표적인 약세 예고 패턴으로서 윗그림자와 아랫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음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 일반적으로 각 음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음봉이 맞물리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시현한다.
- 특히 첫 음봉의 종가와 두 번째 음봉의 시가가 같고 세 번째 음봉의 시가가 두 번째 음봉의 종가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동일 흑심병이라고 하여 더욱 강한 매도신호로 간주하는데 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
하락 십자 잉태형 Harami Bearish Cross
- 형태상으로는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나타나는 하라미형이다.
- 두번째 작은 몸통의 봉이 십자(Doji)가 나타나게 된다.
- 명확한 반전신호인 도지가 기존 추세의 멈춤신호인 하라미형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고착화신호라고 부르기도 한다.
- 즉 기존 추세가 돌처럼 굳어지고 조만간 추세가 바뀐다는 강한 의미로 해석된다.
- 통상의 하라미보다 강한 반전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나며 상승반전형 보다 하락반전형이 신뢰도가 높다.
흑운형 Dark Cloud Cover
- 형태상으로는 두 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 되어 있고, 첫 번째는 양봉, 두 번째는 음봉이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난다.
- 첫 양봉의 고점보다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종가가 첫번째 봉의 몸통 절반 이하에 하향 위치하면 좀 더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만일 두번째 봉의 하향 위치 정도가 심하여 첫 번째 양봉을 감싸면 하락장악형이 된다.
- 명확한 상승 추세 후 발생했거나, 두 번째 음봉이 저항수준에 걸쳐 있는 경우, 그리고 두 번째 봉이 거래를 많이 수반했다면 하락 반전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높다.
십자 석별형(Evening Doji Star)
- 석별형의 변형 패턴으로 전일에 스타형이 아닌 십자형이 출현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즉, 이틀 전에 긴 양봉이 나타나고 전일의 캔들이 갭상승한 십자형이며 당일에 음봉이 나타나는데 전일의 십자모양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에 못 미치는 형태이다.
- 일반적으로 십자형은 스타형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석별형보다 더 강력한 하락추세로의 전환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하락 기아형(Abandoned Baby In Uptrend)
- 십자석별형에서 십자 전후에 갭이 생기는 경우 아주 명확한 반전 신호라고 할 수 있다.
- 출현빈도는 매우 낮지만 다른 패턴보다도 추세 전환 강도가 높은 특징이 있는 중요한 패턴으로서
- 전일 도지(Doi)형 패턴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과 갭을 이루며 상승하였다가 당일에 추세가 반전되는 패턴이다.
- 여기서 전일 출현한 도지는 이틀 전과 당일의 가격범위를 벗어난 채 갭을 형성한다.
하락잉태 확인형(Three Inside Down)
- 이전 두 개의 캔들이 하락잉태형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약세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으로,
- 당일의 종가는 이틀 전의 시가와 전일의 종가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하락세를 기록하며 마감되는 패턴이다.
- 일단 이 패턴이 형성된 이후에는 이전까지의 상승추세를 마감하고 강한 하락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락 장악 확인형 Three Outside Down
- 이전 두 개의 캔들이 하락장악형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약세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이다.
- 첫 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 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 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 만일 두 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가 있다.
- 하락장악형이 형성된 후 셋째 날 종가가 첫째 날의 시가와 둘째 날의 종가보다 하락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하락장악획인형이 되는 것이다.
- 명확한 하락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한다.
까마귀형 Upside Gap Two Crows In Uptrend
- 형태상으로 나뭇가지 위에 앉아 아래를 내려다 보는 두 마리의 까마귀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첫 번째 캔들은 긴 양봉이며 두 개의 짧은 음봉이 상승갭을 두고 나타난다.
- 이상적인 형태는 두 번째 음봉이 세 번 째 음봉에 감싸이는 것이다.
- 매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났다면 명백한 하락예고 신호이다.
집게 천정형(Tweezers Top)
- 상승추세에 있던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캔들이 더 이상 고점을 갱신하지 못하면서 고가가 이전 캔들의 고가와 일치시키는 형태를 보이는 패턴이다.
- 다른 패턴과 중복되어 출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고점이 저항선의 역할을 한다.
- 동일한 고점을 형성하는 캔들의 수가 많을수록 이후에 하락반전될 경우 하락 추세가 더욱 강화되는 특성이 있다.
- 이미지: https://commodity.com/wp-content/uploads/technical-analysis/TweezersPic.gif
하락반격형(Bearish Counter attack Line)
- 색깔이 다른 두 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한다.
- 하락반격형은 우선 긴 양봉과 긴 음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이다.
- 뒤의 음봉이 첫 번째 양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먹구름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작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
- 중요한 점 은 두 번째 음봉의 시가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해야 되기 때문이다.
- 이미지: https://lenmanglamgiau.com/lop-hoc-mo-hinh-nen-nhat/mo-hinh-nen-bullish-counterattack-line/
석별형(Evening Star)
- 대표적인 하락반전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이다.
- 형태를 보면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상승갭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star)가 나타난다.
- 그 다음 날 하락갭을 하고(없을 수도 있음) 첫 번째 양봉 정도의 긴 음봉이 발생하는 것이다.
-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 첫 양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세 번째 음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는 반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 또한 스타가 두 개 연속해서 나타나 교수형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 한편 조정과정에서 스타가 저항수준에서 형성되는 경우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이미지: https://sykes-wpengine.netdna-ssl.com/wp-content/uploads/2019/02/Evening-Star-candlestick-768x552.jpg
See Also
Reference
- 한권으로 끝내는 기술적 분석의 모든것 차트의 기술, 김정환, 2017개정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