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



액면분할

오늘자 매일경제(15.3.4) 신문에서 눈에 띄는 기사 중에 하나가 '액면분할' 이라는 용어인데요~
"내겐 너무 비쌌던 아모레퍼시픽 株 이젠10분의 1로 액면분할.... 초고가 株 연쇄영향 촉각"

액면분할은 자신의 투자한 금액이 플러스, 마이너스 없이 기존의 가지고 있는 주식을 회사 측에서 정한 비율로 나누어서 발행주식의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기존 5000원에서 500원으로 나누기로 결정했다고 하니 10배가 늘어난 것이 겠죠??^^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

그럼 요대목에서 궁금이 하나 생기는데요~ 멀쩡한 주식을 왜 액면분할을 할까??

아모레퍼시픽 주가는 대한민국에서 아주 핫한 주식입니다. 어제 장중 한때 주당 326만 6000원 올랐었는데 이렇게 비싼 가격이 형성되면 남다른 클래스를 자랑하긴 하지만  높은 시가와 물량부족등으로 주식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액면분할을 하게 되면 개미투자자들은 소액으로 우량주를 거머쥘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고 기업에서는 주식이 분산되고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서 win-win 하는게 아닐까 봅니다.

아~ 그 옛날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쓰면서 주식 한 주만 샀더라도 하는 생각이 스쳐 지나갑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경제] 유치원비 확인 방법

[경제]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서 재고자산 변동의 의미

[경제][용어] CP 와 회사채의 차이 그리고 전기단기사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