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세금] 개시 재무제표

개시재무제표 / 개시 재무제표 언제 사용 / 개시 재무제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개시 재무제표

‘개시대차대조표’는 회사의 개업시점에 해당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 부채, 자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즉, 최초에 회사를 설립할 때 
  • 자본금 납입사항 
  • 그 자본금으로 지출한 임차보증금, 전화가입권, 창업비, 비품 등의 내역
을 나타내는 것이다. 


사용

  1. 사업자등록 신청: 요즘은 필요없다.
  2.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정책자금
  3. 금융기관 대출시
금융기관에서 기업(창업)자금 조달시 신청하는 모든 서류에는 해당 창업기업의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재무재표증명원’을 첨부해야 하는데,

그러나 창업초기의 회사나 설립된 지 1년이 경과하지 않은 회사의 경우 재무제표 자체를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사업개시시점에 대략적인 재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개시대차대조표를 첨부해야 한다.


신뢰성 확인

  • 종전에는 세무서에서 확인을 받아서 ‘개시대차대조표 확인원’을 제출
    --> 현재는 세무회계사무실에서 대행



References

  1. 창업초기 회사에서 개시대차대조표를 제출해야 하는 이유 - 전표분개 따라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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