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다른분야에서 오는 혁신

급진적인 변화 / 다른 분야에서 오는 혁신 / 혁신의 모습 /흐름 / 산업의 흐름


다른 분야에서 오는 혁신

이전에 읽었던 한 책에서(아마도 피터드러커 의 책이었던 것 같다.) 혁신은 다른분야에서 온다고 했다. 개인적으로 이것이 대체로 파괴적혁신disruption revolution 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파괴적혁신disruption revolution은 여기서 이야기하는 비지니스에서 이야기하는 정확한 단어의 뜻을 이야기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저 혁신의 모습이 이전의 흐름을 이어가는 것이 아닌, 급진적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 것을 이야기하려 한다.

관련 예를 몇가지 나열해 본다.

소니[ref. 4]

  • 1948년 벨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transistor 발명
  • 4년 뒤, 1952년 벨연구소를 소유한 Western Electric 는 트랜지스터 특허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
  • 소니는 이때 Western Electric 과 트랜지스터 관련 계약
  • 1955년 일본의 첫번째 transistor 라디오를 출시

애플의 아이폰

  • 애플, 2007년 휴대폰 시장에 진입이후 영업이익이 2년만에 노키아를 제쳤다.[ref. 2]
  • 2009년 3분기에 1억 850만대를 판매했으며, 애플은 740만대 판매[ref. 2]
  • 2010년 3분기 전세계 점유율 4.1% 로 4위[ref. 3]
  • 시장은 feature phone 에서 smartphone 으로 대세가 바뀌었다. 아이폰이 흐름을 바꾸었다.

iOS & Linux, Android[ref. 5, 6]

  • MS Windows 는 OS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졌다. 하지만 그것이 모바일까지 가능하지는 않았다. Windows 는 결국 windows phone 을 포기했다. 
  • 참고로, MS 는 윈도우 모바일 이라는 OS 를 꾸준히 내놓고 있었다. [ref. 6]
  • 안드로이드는 5년 전만 해도 OS 점유율이 2.5%에 불과
  • 2017년 4월 스탯카운터, 특히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PC 대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안드로이드의 영향력이 급등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
  • 아시아 지역에서 현재 안드로이드 OS의 점유율은 52.2%로 윈도(29.2%)의 두 배에 육박
  • 2017년 3월 기준 애플 아이폰용 iOS는 세계 점유율이 13.09%


디지털 세상은 모든 것이 닮아있다.

이제 모든 세상이 디지털화 되면서 서로의 모습이 어떤 면에서 많이 닮아가게 되었다. 그래서 훨씬 자연스럽게 다른분야에서 오는 혁신이 많아지게 된다.
잘못된 경쟁업체에 집중[ref. 1]
수십 년 동안 경쟁해온 강력한 경쟁사를 겨냥해 '디지털 무기'를 훈련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은 그들의 경쟁자를 다른 은행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리브스는 "기업이 다른 산업에서 성장한 아마존이나 우버와 같은 파괴자를 벤치마킹해야 한다. 업계의 다른 회사가 아니라 전반적인 디지털 리더가 경쟁력 기준을 경쟁 구도를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References

  1. "관망의 함정부터 경쟁사 오인까지"··· '디지털 혁신' 실패 이유 12가지 - CIO Korea, 2019.05.22
  2. 애플 아이폰, 시장 진입 2년만에 노키아 제쳐, 2009-11-12 10:48:22
  3. 애플, 세계 휴대폰 4위 등극…LG전자 '흔들' - ZDNet korea, 2010-10-30
  4. Sony Global - TIME CAPSULE vol.12
  5. "PC 시대의 끝" 구글 안드로이드, MS 윈도 점유율 최초 추월 | 연합뉴스, 2017-04
  6. 토픽 브리핑 |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 포기... “3위 모바일 운영체제는 없나” - ITWorld Korea,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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